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 특징
연결형 서비스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회선방식을 사용한다. ex) 3-way-handshaking, 4-way-handshaking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링크를 클릭해주길 바란다.
흐름제어 (Flow Control)
데이터의 처리속도를 제어한다.
이를 제어함으로써, 수신자가 데이터를 받는 데에 있어 오버플로우 발생을 방지한다.
segment 구조에서 receive window가 receiver가 얼만큼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다.
혼잡제어 (Congestion Control)
네트워크 내에서의 데이터 양을 제어함으로써 통신의 혼잡/부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전이중,점대점 방식
전이중 방식: 양방향으로 전송/수신이 가능한 쌍방향 통신방식
점대점 방식: 통신을 하는 두 객체간 1:1 연결이 되어있는 방식
즉, 멀티캐스팅이나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는다.
신뢰성이 높은 전송(Reliable tansmission)
-Dupack-based retransmission
-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ACK 값이 연속적으로 전송되어야 한다.
- 그러나 ACK값이 중복으로 올 경우 패킷 이상을 감지하고 재전송을 요청한다.
- Timeout-based retransmission
- 일정시간동안 ACK 값이 수신을 못할 경우 재전송을 요청한다.
UDP(User Datagram Protocol)
UDP 특징
비연결형 서비스
- 비연결(Counnectionless)한 특징을 갖는다. (데이터그램 방식)
- TCP와 달리, 논리적인 경로를 수립할 필요가 없으므로 3-way-handshaking 같은 절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데이터그램 : 데이터 전송 간에 송/수신자 사이에 가상 회선이라 불리는 논리적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패킷들이 각기 독립적으로 전송되는 방식이다.
흐름제어X, 혼잡제어X, 데이터 전송보장X, 순서 보장X
-TCP에서 제공하는 안정성과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Checksum을 활용해서 최소한의 오류만을 검출한다.
이러한 이유로, TCP와 달리 빠른 속도와 적은부하를 갖는다.
활용되는 예 -> 실시간 스트리밍, DNS 등
점대점, 브로드캐스팅, 멀티캐스팅
TCP와 달리, 점대점 통신뿐만 아니라 1:N 관계 / N:M 관계의 멀티캐스팅 방식 모두 지원한다.
TCP vs UDP
TCP의 데이터 송신 과정
반면 UDP는 쌍방향 의사소통이 아닌 일방적 의사소통이다.
UDP의 데이터 송신 과정
상대방이 데이터를 수신했는지 말았는지 여부는 UDP에서 중요하지 않다.
그저 보냈다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따라서 신뢰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TCP를 사용하고, 간단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전송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UDP를 사용한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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